60대 초반도 LH에 집 팔면 매월 연금으로..26일부터 신청

입력 2019. 8. 8. 11:00
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.
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.

국토교통부는 '연금형 희망나눔주택' 매도 가능 연령층을 낮춰 26일부터 이 사업에 참여할 주택 매입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.

연금형 희망나눔주택 사업은 주택 소유자가 자신의 집을 한국토지주택공사(LH) 등 공공주택사업자에 팔고 매각 대금을 달마다 연금 형태로 받는 방식으로, 작년 말 시범 사업 이후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.

음성재생 설정
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
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.

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.

(예시)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,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.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,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.

'연금형 희망나눔주택' 사업..보유 주택 수·가격 제한 폐지
연금형 희망나눔주택 사업(PG)

(세종=연합뉴스) 신호경 기자 = 국토교통부는 '연금형 희망나눔주택' 매도 가능 연령층을 낮춰 26일부터 이 사업에 참여할 주택 매입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.

연금형 희망나눔주택 사업은 주택 소유자가 자신의 집을 한국토지주택공사(LH) 등 공공주택사업자에 팔고 매각 대금을 달마다 연금 형태로 받는 방식으로, 작년 말 시범 사업 이후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.

LH는 사들인 집을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(수선·증축)한 뒤 청년·고령자에게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한다.

집을 판 사람 가운데 공공임대주택 입주 자격을 충족하는 경우, 재건축·리모델링을 거친 기존 주택이나 인근 지역 매입·전세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도 있다.

특히 이번 본 사업에서는 시범사업 당시보다 가입 연령 기준이 '만 65세 이상'에서 '만 60세 이상'으로 낮아졌고, 보유 주택 수와 주택 가격 제한도 폐지됐다.

신청 대상을 늘려 더 많은 사람에게 노후보장 수단으로서 '연금형 희망나눔주택'을 선택할 기회를 주자는 취지다.

사업 참여 희망자는 주택매입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해 26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방문, 우편, 인터넷 등을 통해 LH 각 지역본부에 신청하면 된다.

신청 이후 LH는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입지 여건, 주택 상태, 권리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매입 대상 주택을 선정해 매매 계약을 진행한다.

신청자는 주택 매각대금의 분할지급 기간을 10년에서 30년 사이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.

매입 조건과 절차, 제출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LH 누리집(www.lh.or.kr)과 연금형 희망나눔주택 누리집(hopehouse.lh.or.kr)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LH 콜센터(☎ 1600-1004)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.

최아름 국토부 공공주택지원과장은 "이 사업으로 노년층의 안정적 노후를 보장하고 청년층에 저렴한 임대주택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"이라고 말했다.

[국토교통부 제공]

shk999@yna.co.kr

☞ '카바디 전사'에서 아나운서로 변신한 미스코리아
☞ '소녀상' 전시 협박 팩스 보냈던 50대 회사원 잡혔다
☞ "얼굴 빨개져도 술은 마실수록 는다"…사실일까
☞ 배관 타고 5층 빌라 침입…중학생 위협 강도짓한 20대
☞ 위안부 처소는 화장실, 독립열사 자결지는 주차장
☞ 日총리 후보 고이즈미, 연상 아나운서와 '속도위반' 결혼
☞ 모기가 좋아하는 사람 따로 있다?
☞ 손흥민의 새 시즌 출사표 "지난 시즌보다 더…"
☞ 베일벗은 갤노트10…"스마트해진 S펜, 마술봉처럼"
☞ "일본, 싸울 준비도 안된 채 한국과 무역전쟁 시작했다"

▶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~

<저작권자(c) 연합뉴스, 무단 전재-재배포 금지>

Copyright © 연합뉴스. 무단전재 -재배포, AI 학습 및 활용 금지

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?